잠 잘오는 방법

 

잠은 신체와 정신 건강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통 잠을 못자면 면역체계가 불안정해지고 면연력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머리가 무겁고 몽롱하기 때문에 판단력이 흐려지며 노화가 더 빨리 찾아 옵니다. 잠을 자면서 피부도 쉬기 때문입니다. 잠이 오는게 당연한 사람이 있듯이 잠이 당연하게 안오는 사람이 있습니다. 한번자기 위해서는 굉장한 노력을 해야 하거나 몇시간 동안 누워있어도 정신이 잠들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신체를 정신을 잠들게 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몸은 생활하면서 정말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데 우리의 몸이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 바로 수면을 할때 입니다. 다음날 개운하게 다시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지속적으로 수면을 못하게 되면 뇌 기능의 저하와 불면증까지 생기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수면조건을 최적화 시키고 수면을 취하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해야합니다.

 

사람이 자야 되는 시간을 알아볼까요?

신생아는 하루14~17시간 정도의 수면이 필요하고 1~2살의 유아는 11~14시간, 3~5살은 10~13시간, 초등학생은 9~11시간, 청소년또는 성인은 7~9시간 정도 수면을 취하면 됩니다. 자신의 나이와 맞는 수면시간을 갖는것도 중요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만성염증, 고혈압, 스트레스, 당뇨, 비만, 일의 능률 저하 같이 생활하는데 있어서 부정적인 요소를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학생과 직장인들은 수면시간을 주말에 몰아서 자면 생체리듬이 깨져서 평일에 숙면할때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수면은 일정시간에 하는게 좋고 만약 안된다면 꼭 습관으로 만들어야 잠을 자는 것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자 본격적으로 수면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따뜻한 우유 한잔

 

 

밤에 쉽기 잠이 안와서 잠을 설치는 분이라면 잠들기 전에 따뜻하게 데운 우유한잔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에는 신경안정 물질인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해서 수면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잠들기전 염분이 많은 짠음식을 먹게 된다면 쉽게 갈증을 유발하고 그렇게 되면 물을 많이 마시게 되서 자다가 화장실을 가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샤워하기

 

 

잠들기 한시간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은 수면을 위해서 도움이 됩니다. 샤워를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몸의 긴장이 풀어져서 숙면을 도와주게 되는 것이지요. 만약 샤워하기가 힘들다면 족욕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족욕도 샤워와 같이 혈액순환을 좋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개운한 상태에서 잠을 자면 아무래도 평소보다 잠이 잘 옵니다.

 

3.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잠이 잘오게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너무 격한 운동보다는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줄넘기 등이 좋습니다. 갑자기 격한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잠이 안올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몸이 피곤해지면 자신도 모르게 잠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4. 빛 차단하기

 

 

잠을 자기 위해서는 밝은 빛보다는 빛을 차단하여 어둡게 하는 것이 숙면에 좋습니다. 커튼을 치는 것 뿐만아니라 잠을 잘때 TV이나 스마트폰 또한 잠들기 전에 사용하지 말아야 될 것 중 하나 입니다. TV나 스마트폰의 사용은 뇌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서 숙명을 방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을 잘때는 잠을 자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자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5. 양파 사용 및 음식섭취

 

 

숙면을 위해서 침대 머리맡에 양파를 두면 양파 특유의 향이 수면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잠을 자면서 코가 자주 막히는 사람에게는 추천할 만한 숙면 방법입니다. 또한 잠들기전에 견과류나 간단한 과일인 체리, 바나나 등을 섭취하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독서하기

 

 

잠이 안올 때 계속 누워 있는 것 보다는 독서를 하면 잠이 잘 오기도 합니다. 이 방법은 책을 좋아해서 다음이 너무 궁금해하시는 분께는 권하지는 않지만 평소에 책을 즐겨보지 않는 사람에게는 추천할만한 숙면 방법입니다. 최대한 지루한 느낌의 책을 읽다보면 잠이 금방오기 때문에 수면에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보았는대요. 제가 이야기 하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근심과 걱정을 털어 놓고 잠이 드는 것입니다. 당장 해결될 문제가 아닌대 머리에 걱정을 가득안고 있다면 오던 잠도 달아나곤 합니다. 마음을 편하게 하고 잠을 자기 위한 몸과 마음의 준비가 숙면을 위한 지름길입니다.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잠" 그것을 위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꼭 숙면을 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