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대공황-1

 

전쟁으로 막대한 부를 축적한 B는 공장 설비를 확장했다. 더 많이 생산하면 더 큰 부자가 될 수 있다. 전쟁 후 세계 경제는 호황을 맞이했다.

그런데 시간이 길수록 예전에 경험했던 문제가 다시 발생하기 시작했다. 공장의 창고에 다시 구두가 쌓이기 시작한 것이다. B는 문제의 원인을 알아보고자 안정적인 소비시장인 식민지에 직접 찾아갔다. 그러고는 깜짝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식민지의 원주민들은 구두가 너무 많아서 구두로 국을 끓여 먹을 정도였다. 시장은 포화 상태였다. 게다가 이곳 식민지에 경쟁 업체가 들어서 있었다. B는 고민에 빠졌다. 우리는 처음의 문제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 우리는 앞서 자본주의의 특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공급이 수요보다 많다는 문제점 이야기이다. 그리고 공급량을 줄이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이야기했다. 수요를 늘려야만 한다. 수요를 늘리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었다. 하나는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상품의 가격을 낮추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방법이 역사를 제국주의로 이끌어 제1차 세계대전으로 귀결되었던 모습을 확인했다. 그런데 더 이상의 시장 개척은 불가능해 보인다. 더 이상 새로운 식민지는 지구상에 없기 때문이다. 만약 지구 외부에 지적인 생명체가 존재한다는 것이 밝혀지면 가장 좋아할 사람은 부르주아들일 것이다. 그들은 새로운 시자이 필요하다. 이제 수요를 늘릴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할 차례가 왔다. 가격을 낮추는 것이다.

 

B는고심 끝에 구두의 가격을 낮추기로 했다. 경쟁 업체보다 질 좋고 싸게 만들어야 시장을 지킬 수 있다. 하지만 가격을 낮추는 건 생각보다 쉬운 문제가 아니었다. 지금은 구두를 한켤레 만 원에 팔고 있는데, 한 켤레당 들어가는 비용은 재료비 3,000원, 임대료를 포함한 공장유지비 3,000원, 임금 3,000원, 이익 1,000원이다. 그런데 이 중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재료비와 공장유지비는 B의 마음대로 줄일 수 있는 비용이 아니다. B가 선택해서 줄일 수 있는 비용은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 C1, C2, C3의 임금 3,000원과 자신의 이익 1,000원이다. 여기서 자신의 이익을 줄이는 건 의미가 없다. 내가 버는 돈이 없다면 공장을 유지할 필요도 없는 것 아닌가? 공장을 운영하는 목적은 노동자에게 임금을 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공장 주인인B 자신이 돈을 벌기 위해서다. 줄일 수 있는 비용은 노동자의 임금 3,000원이다. 그래서 B는 어쩔 수 없이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일의 능률이 가장 낮은 C1을 퇴출해서 임금으로 나가는 비용을 3,000원에서 2,000원으로 줄였다. 이제 구두 가격은  9,000원이 되었다. 한동안은 구두가 팔리는 것 같았다. 하지만 얼마 있지 않아 다시 구두가 안 팔리기 시작했다. 알고보니 경쟁 업체가 구두가격을 8,500원으로 인하한 것이 원이이었다. B는 눈물을 머금고 C2를 해고했다. 이제 구두 가격은 8,000원이 되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위기는 B가 눈치채지 못한 시장의 다른 측면에서 발생하고 있었다. 수요의 감소로 상품의 가격을 낮춰야만 하는 상황은 B에게만 해당하는 문제도, 구두 산업에서만 발생하는 문제도 아니었다. 사회 전체적으로 공급과잉의 문제도, 구두 산업에서만 발생하는 문제도 아니었다. 사회 전체적으로 공급과잉의 문제는 발생하고 있었고, 모든 산업에서 가격을 낮추기 위한 노동자 해고 사태가 일어나고 있었다. 문제는 노동자는 노동자인 동시에 소비자라는 것이다. 해고당한 노동자는 소비능력을 상실한 소비자와 동일하다. 다시 말해서, 사회 전체적으로 실업자가 늘어나면서 사회 전반의 소비가 줄어들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이때 소비가 줄어든다는 말은 상대적으로 공급량이 더 많아진다는 것이고, 공급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시 모든 산업에서 가격 인하 경쟁이 일어날 수 밖에 없음을 의미한다. 또 가격을 인하하기 위해서 노동자를 해고해야 하고, 해고된 노동자가 다시 소비 능력을 상실한 소비자가 되어 수요를 창출하지 못하는 악순환에 빠진다. 사회는 경기침체의 하수구 속으로 회전하며 빨려 들어가고 있었다.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실업자는 늘어갔고, 문을 닫는 공장과 기업들이 속출했다. 이 문제가 폭발한 것이 뉴욕 증시가 대폭락하면서 세계경제 전체를 무너뜨린 1929년의 세계 경제대공황이다.

 

 

'모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차 세계대전  (0) 2016.10.10
세계 경제대공황-2  (0) 2016.10.09
<스티브잡스> 애플의 베스트 제품  (0) 2016.10.07
제국주의와 제1차 세계대전  (0) 2016.10.07
눈 시력 좋아지는 법과 눈에 좋은 음식  (0) 2016.10.06

+ Recent posts